확률
- 불확실한 것을 재는 것이다.
- 0에서 1까지의 값을 갖는데 그 값이 커질수록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 선험적 확률
- 경험하지 않고도 이론적으로 미리 알 수 있는 확률과 실제로 일어나는 확률을 비교하는 것이다.

 

 경험적 확률
- 오랜 기간에 걸쳐서 동일한 상황이나 조건하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나느 상대적인 비율로서 확률을 해석하는 것이다.

 

 주관적 확률
- 한 개인이 어떤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는 정도
- 주관적 확률의 객관성, 정확성이 의사결정의 성공여부를 좌우한다.

 

 확률의 함정
- 대부분의 사람들은 확률에 대한 이해가 낮으므로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올바른 확률 계산이 필수이다.

 도박사의 오류
- 시도(혹은 실험)을 반복하면 반복할수록 원래의 이론적인 확률에 접근한다는 평균의 법칙 혹은 대수의 법칙으로 인해 독립적인 사건들은 어떤 관계가 있는 종속적인 사건으로 보는 도박사의 오류가 발생한다.

 

 유용성의 오류
- 사람들이 확률 판단을 하는데 있어서 일어나는 것으로 쉽게 기억나는 사건들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고 평가하는 것이다.

 

 

 

 오늘의 한 줄 : 내가 죽을 확률은 1.


 

 

 

 

 

 출처 : SK 동반성장 아카데미, 빅데이터가 별건가 알고 보면 쉬운 통계상식, 「생활 속의 확률I」「생활 속의 확률II」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