싱글톤 패턴
- 생성자가 여러 차례 호출되더라도 실제로 생성되는 객체는 하나이고 최초 생성 이후에 호출된 생성자는 최초의 생성자가 생성한 객체를 리턴한다.
- 공통된 객체를 여러개 생성해서 사용하는 DBCP(DataBase Connection Pool), Calendar 클래스 같은 상황에서 사용한다.
싱글톤 패턴의 특징
- 하나의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사용한다.
- 공통된 객체를 여러개 생생해서 사용해야하는 상황에서 많이 사용한다.
- 적절히 사용하면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지만 남발시 오히려 메모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 아니면 사용을 지양한다.
싱글톤 패턴의 단점
- 전역 인스턴스이기 때문에 데이터 공유 우려가 있다.
-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동기화 처리를 안하면 인스턴스가 두 개 생성된다든지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.
static과 차이점
- static을 붙여 클래스 변수, 클래스 메서드 생성시 바로 메모리에 올라가는데 싱글톤 패턴은 호출시에 메모리에 올라가고 유지한다.
코드 예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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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com.test;
public class Singleton {
//클래스 변수
private static Singleton singleton;
//생성자 private
private Singleton() {}
//Singleton 인스턴스를 얻기 위한 static 메서드
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() {
if(singleton == null) singleton = new Singleton();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 Instance created");
return singleton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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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com.test;
public class SingletonCall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ingleton.getInstance(); // Singleton Instance created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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