어제 #103 Java ++연산자에서 ++연산자는 확실하게 알았고
오늘은 static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
static이란
- 정적키워드
-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변수나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
- static이 붙은 변수(클래스변수)는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이미 자동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이다
-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되니까 빠르고 편리하다
어떠한 경우 static을 사용하는지
- 클래스를 설계할 때 멤버변수 중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 및 공유하는 경우
- 각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으로 같은 값이 유지되어야하는 경우
- 어떤 메서드가 인스턴스가 생성되지 않았더라도 호출할 것이라면,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static을 붙이는 것을 고려한다
하지만 static 사용을 지양한다고 하는데
객체지향적이지 않다
-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변수나 함수를 사용하고 공유되는 static은 추론과 테스트가 힘들다
- 이는 각 객체의 데이터들이 캡슐화되어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원칙에 위반되고 객체지향의 관점에서 static은 좋은 코드라고 얘기하기 힘들다
메모리 문제
- 인스턴스 생성시 인스턴스들은 Heap 영역에 생성되어 Garbage Collector을 통해 메모리를 관리받는다
- 즉, 함수 호출이 끝난 후 인스턴스는 소멸되고 메모리를 절약하게된다
- 하지만 static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내내 살아있게 되고 작업을 끝내더라도 Garbage Collector에 의해 메모리가 회수되지 않는다
재사용성이 떨어진다
- static 메서드(클래스메서드)는 interface를 구현하는데 사용될 수 없고 이는 재사용성을 높여주는 객체지향적 기능들을 사용하는 것을 방해한다
코드를 보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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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kr.or.ksmart;
public class Static {
public int a = 20;
static int b = 0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10;
Static.b = 10;
Static st = new Static();
System.out.println(Static.b++); //10,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
System.out.println(st.b); //11, 클래스 변수는 공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
System.out.println(a); //10
System.out.println(st.a); //20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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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com.test;
public class MemberCall {
int iv1 = 10; // 인스턴스 변수(non-static field)
static int cv1 = 20; // 클래스 변수(static field)
int iv2 = cv1;
//static int cv2 = iv1;
//Cannot make a static reference to the non-static field iv1
//클래스 변수는 인스터스 변수를 참조할 수 없다
static int cv2 = new MemberCall().iv1; //사용하려면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
static void classMethod1() {
//Cannot make a static reference to the non-static field iv1
//클래스메서드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바로 참조할 수 없다
MemberCall mc = new MemberCall();
}
void instanceMethod1() {
System.out.println(iv1 + " <-- iv1 instanceMethod1() MemberCall.java"); //인스턴스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참조할 수 있다
}
static void classMethod2() {
classMethod1();
//instanceMethod1();
//Cannot make a static reference to the non-static method instanceMethod1() from the type MemberCall
//클래스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메서드를 바로 호출할 수 없다
MemberCall mc = new MemberCall();
mc.instanceMethod1(); //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인스턴스 메서드 호출 가능하다
}
void instanceMethod2() {
classMethod1();
instanceMethod1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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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https://vaert.tistory.com/1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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